2016 아시아미래기업포럼
일시 및 장소 : 2016.04.26(화) 09:00~15:00 | 전경련회관 그랜드볼룸
주제 : 사회적기업 3.0 : 일자리 넘어 가치창출의 시대로
<기조연설> 사회적 기업(SE) 현황 및 발전방안 - 강대상 대표이사(前 SK행복나래)
1. 사회적 기업 현황
1) 1,531개(2016년 4월 기준, 고용노동부 인증 SE 현황)
2. 사회적 기업의 장점 :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서 비즈니스적 방식 도입
1) 적은 비용으로 사회 문제 해결 노력
2) 급속한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
3) 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적 시도 가능
기부를 바탕으로 한 비영리조직보다 투자를 받아 스스로 또 다른 재원을 마련하는 사회적기업의 비용대비 효과가 더 뛰어나’
3. 사회적 기업이 다룰 수 있는 주요 사회 문제
Ex) 저출산, 자살률 증가, 고령화 사회, 재범율 증가, 위기청소년, 탈북자, 청년 실업, 환경 오염 등
4. 사회적 기업의 예
1) ZARI – 청소년 범죄 해결을 위한 교육 및 일자리 제공
2) MG – 본드 중독 위기 청소년들이 만든 밴드
3) 아운(일본) – 빈민 지역 노숙인 및 일용직 근로자의 자립 지원 목적으로 설립, 현재 청년 고용 문제 해결에 대한 부분까지 확대
4) 산바들 – 대전 노인 구성된 천연 조미료 회사
5) Delight – 보급형 저가 보청기 등
5. 사회적 기업 발전 방향
1) 자체 경쟁력 강화
2) 타 기관과의 협업을 자생력 강화
3)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에 집중
SESSION 1 일자리의 가치
강연 01 : 윤홍조 대표이사(마리몬드)
1. 소개
1)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미술 작품을 응용한 디자인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ex) 수지(미스에이 멤버) 폰 케이스
2) 2013년 H-온드림 오디션(현대차그룹 & 현대차 정몽구 재단 공동 주최)에 선발
3) 현재 연 매출 16억원
2. 미션 :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존귀함의 회복
1) 우리 디자인 제품을 통해서 존귀함의 회복이 필요한 이들의 이야기를 재조명하여 가치를 찾아낼 것
3. 핵심역량 : 컨텐츠 유통과 중계
4. 활동사례
1)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미술 작품 응용한 디자인 제품 생산, 스토리를 담은 마케팅, 발생한 수익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기금으로 활용
2) 두손컴퍼니(어르신 물류 서비스)와 협업
3) 애경(AK)와 협업
5. 향후 목표 : 존귀함을 잃은 사람들을 위한 사업 영역 확대
강연 02 : 노성범 상무(포스코휴먼스)
1. 소개 : 장애인과 사회취약계층에 차별 없는 사회적 기업(포스코가 설립)
2. 미션 : 우리 이웃들의 자립적 삶을 돕고,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감
3. 의미 : 장애인에게 1) 소통과 화합의 장, 2) 꿈과 자아실현의 장, 3) 자활과 자립의 장
강연 03 : 남세기 총괄이사(엔씽 N.thing)
1. 소개
1) 농업계의 구글을 꿈꾸는 회사
2) 농업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해 관련 제품 생산 ex) 스마트 화분 '플랜티'
2. 역사
1) 2013년 한양대에서 사물인터넷 관련 팀 결성
2) 2014년 창업, 2년간 국내외 투자 유치
3) 2016년 5월 스마트화분 ‘플랜티’ 출시 예정
3. 왜 농업인가? 소득과 여가산업의 관계에서 기회 발견
1) 국민소득 $3,000 콘도산업 발달
2) 국민소득 $10,000 펜션산업 발달
3) 국민소득 $ 20,000 캠핑산업 발달
4) 국민소득 $30,000 가드닝산업 발달 (*가드닝 gardening : 정원, 식물을 가꾸는 활동)
4. 향후
1) 도시농업에 사물인터넷(IoT) 접목
2) 농업 플랫폼을 만들어 농가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함
SESSION 2 투자의 가치
강연 01 : 김지영 차장 (LG전자 CSR팀)
1. LG전장의 CSR 방향
1) 기업을 일으킴과 동시에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찾아 진행
2. 국내 최초 다자간 협력모델 구축
2)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환경부, 청년위원회, 사회연대은행, 사회적기업연구원등 협업
3. LG Social Fund 운용 : 72개 기업 / 83건 지원, 연간 20억원 / 총 100억원 지원
강연 02 : 오도영 대표이사 (이지무브)
1. 소개
1) 보조기기 전문기업으로 장애인용 휠체어, 재난 탈출용 휠체어 등 생산
2) 2010년 현대차그룹의 투자를 받아 설립
2. 목표
1) 장애인 일자리 창출, 장애인기관 이동편의시설 보강, 이동수리 서비스 등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3. 대기업과의 협업, 투자의 중요성 강조
1) 제조업 기반의 사회적 기업의 경우, 초기 제품 개발 후 시장 진출까지 어려움 발생
2) 이러한 공백기 ‘Valley of Death’로 인해서 도산의 경우가 많은
3) 대기업과의 협업, 투자 유치로 해결
4. 향후
1) 전동 휠체어 국산화, 장애인 복지차 생산
2) 발생한 수익은 동종 유망한 사회적 기업에 재투자 예정
강연 03 : 지진수 이장 (홍천 소매곡리 친환경에너지타운 마을)
1. 소개
1) 악취를 풍기는 혐오시설이 있는 마을을 친환경 에너지 타운으로 변화시킨 이야기
2. 사례
1) ‘바이오가스 제조시설’을 통해 가축 분뇨, 음식물 쓰레기에서 도시가스 생산, 마을 연료로 사용
2) ‘자원화시설’을 통해서 분뇨를 퇴비로 생산해서 마을 농업에 활용
3) 도시가스로 냉/온방을 하는 시설 하우스를 만들어 상추 재배
4) 남는 가스로 농작물 건조 사업을 진행해서 마을 공동 수익
5) 하수종말 처리장에서 수력 발전
3. 효과
1)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강화
2)공동체 수입의 증가
3) 방문객의 증가
SESSION 3 창업의 가치
강연 01 : 이경민 대표이사 (브러셔)
1. 소개
1) 구두, 스니커즈를 만드는 회사 브러셔(Brusher : 솔질하는 사람)
2. 역사
1) 타이어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
2) 타이어의 장점을 수제화 적용, 끈기와 맨땅에 헤딩한다는 정신으로 창업에 성공
3) 이재용 구두화로 알려지면서 대박
3. 메시지
1) 창업가에게 끈기와 설득력이 중요
강연 02 : 최현철 대표이사 (이놈들연구소)
1. 소개
1) 사내 벤처로 시작해서 성장해가는 회사
2) 삼성 Spin-Off 1호기업
*Spin-Off :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부 사업부문을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경제 용어
2. 제품 Tip Talk
1) 인체의 진동을 통해 소리를 전달하는 제품
2) 손 끝을 귀에 대면 주변 사람들이 못 듣는 소리를 듣는 기능
3) 시계줄 형태로 제작하여 스마트폰과 연동
3. 핵심 기술
1) BCU(Body Conduction Unit) – 단 방향으로 큰 진동을 인가할 수 있는 인체 전도 유닛
2) 음질 개선 알고리즘 – 진동이 인체를 통과하며 발생하는 소리 왜곡 보정 알고리즘
강연 03 : 전유성 개그맨 (청도코미디 사장)
1. 소개
1) 대한민국 개그맨(*최초로 개그맨이라는 용어 사용)
2) 기발한 아이디어로 창조적인 문화, 활동을 함
2. 사례
1) 애완견과 함께하는 개나소나 콘서트
2) 심야 볼링장
3) 심야 극장
4) 아이들과 함께하는 클래식 연주회 ‘얌모얌모’
5) 성악가가 부르는 가요 60년
3. 메시지
1) 남들이 가지 않는 길에 새로 도전하고, 그 일에서 성취하는 기쁨이 크다
2) 금지된 것의 해방, 남들이 하지 않는 엉뚱한 도전으로 대박을 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