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새길과새일은 취약계층 자립을 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가기로 하였습니다.

by 관리자 posted Nov 08,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활의 의지를 넘어 온전한 자립을 위하여

 

추진기관 : 사단법인 새길과새일

협력기관 : 노숙인 쉼터 '행복한 우리집' (담당 : 임마누엘교회 문혜은 목사)

              - 보건복지부, 국토해양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주거복지재단으로부터 매입임대주택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입니다. / 현재 서울 서부, 북동부 및 경기도 고양시 지역까지 총 16개동 101가구의 매입임대주택 운영 중
              - 단신계층매입임대주택 : 총 5개동 45가구 93명 거주
              - 쪽방대상매입임대주택 : 총 11개동 56가구 73명 거주
 

추진일시 : 2016년 12월~ 2017년 12월 (지속적인 협력사업)

 

사업목적

1. 매입임대주택의 사례관리가 실제적으로 진행되도록 각동의 관리인제도를 강화
2. 입주자들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주거를 안정적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일자리 및 사례관리프로그램을 내실화 한다.
3. 매입임대주택사업을 내실화하기 위해 년1회 설문조사와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반영한다.

 

성과목표

1. 운영위원회 및 전담관리인 회의를 연동하여 월1회 안정적인 회의가 되도록 한다.
2. 입주자 월반상회를 안정화하고 반상회내용을 내실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 함
3. 입주자들의 일자리 안정과 지역복지서비스의 연결고리를 구체화 한다.
4. 입주자들의 사례관리는 독립성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세심하게 지원한다. 매입임대주택 입주자들의 유형별로 실생활관리를 구체적으로 지원하도록 한다((독신어르신, 독신자가정, 한부모가정, 재결합가정, 수급권, 차상위가정, 기타가정)

 

주요사업내용 요약

* 운영위원회 및 전담관리인 회의
운영위원회/전담관리인 회의를 년 12회 진행하며 내용은 계약갱신/민원에 의한 조치 및 입주자들의 취업, 기타 사례관리를 위주로 진행하여 입주자들의 자립을 향한 실생활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도록 돕는다.

 

* 행복한반상회
입주자 월반상회는 년12회 진행을 원칙으로 하되 공동체동별상황에 따라 융통성을 두고 내용은 생일축하 및 자녀입학, 졸업 기타 축하사항 공유, 저축 및 청약저축 확인, 공과금위탁사항 공지, 각동의 불편사항(음주소란 및 개보수현황의 전담관리인개입  일자리정보 등으로 진행.

 

* 상/하반기 나들이
년 2회 봄과 가을에 입주자들 대부분이 참여하는 입주자들간에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으로 사회적관계망에 단절된 입주자들에게 삶의 활력을 찾도록 돕는다. 

 

* 일자리 및 지역복지서비스 연계
입주자들의 불안정한 일자리를 월 급여를 받는 일자리로 구체화시키고 지역에 있는 동사무소와 복지기관들을 연계하여 일자리 및 보육, 국기법 수급자, 차상위 등등의 실제적인 복지연결고리를 잇도록 한다.

 

* 입주축하예배 및 자녀장학금 전달 및 정기심방
매 분기마다 입주한 입주자들을 모아서 입주축하 선물을 전달하며 함께 축하하는 방식으로 예배를 드리면서 서로를 축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월1회 각동마다 임마누엘교회 담임목사가 순차적으로 가가호호 방문하여 개인의 특성에 맞게 상담과 신앙에 대한 말씀을 전하며 입주자들의 삶을 지지하고 격려한다.

 

* 공과금 및 저축/청약관리
입주자들은 입주 시 의무적으로 6개월 공과금 위탁 관리하며 그 후 선택적으로 위임토록 한다. 그리고 월 주택청약을 의무적으로 가입토록 하여 입주자들의 사후(10년 후) 주거를 준비토록 한다.
 

161119_MHE_YearParty.jpg

 

161119_MHE_001.jpg

 

161119_MHE_002.jpg

 


Articles

1 2